SE 에세이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가 성공의 씨앗이다.

해피해커 2023. 1. 3. 00:00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아야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다.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 고객의 니즈를 보다 잘 캐치할 수 있다.

 

지금은 N극화 시대다.

고객의 취향이 점점 더 다극화되고 있다.

 

두리뭉실한 제품과 서비스로는 극도로 세분화된 고객의 취향을 반영하기 어렵다.

 

고객을 성공시키는 제품 만드는 법

  1. 고객 유형을 나눈다.
  2. 성공시킬 고객 유형을 선정한다.
  3. 잠재 고객에게 특화된 유용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한다.
  4. 다가온 고객과 긴밀한 관계를 맺는다. (질문하기 & 경청하기)
  5. 고객의 취향과 니즈를 파악한다.
  6. 고객의 취향과 니즈를 반영한 독특한 해결방안을 제안한다.
  7. 고객과 지속적으로 신뢰 관계를 유지하면서, 고객에게 더욱 특화된 가치를 제공한다.

 

위 전략은 개발자에게도 똑 같이 적용된다.

개발자에게 고객이란 직장 동료나 클라이언트다.

 

개발자로 성공하고 싶다면, 이들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이들을 성공시켜주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개발자의 성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