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근로자] 지식도 광고해야 하는 이유
2023. 2. 8. 00:00ㆍSE 에세이
아무리 좋은 것이 있어도, 모르면 땡이다.
견물생심이다.
일단 물건을 봐야지만,
좋다 싫다, 살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다.
지식은 사용될 때만 가치가 나온다.
지식 생산도 중요하지만,
지식 광고가 더 중요한 이유다.
프로 스포츠 선수의 몸값이 왜 높은가?
일단, 경기가 중계된다. 누구나 TV, Youtube로 경기를 볼 수 있다. 누가 잘하는지, 매력이 있는지 만천하에 드러난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선수는 스카우트 제의를 많이 받고, 자연스럽게 몸값도 올라간다. 또한, 팬도 많이 생긴다. 많은 이들이 좋아해주는 만큼 상업적 가치가 올라간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몸값은 왜 그런가?
일단, 지켜보는 이가 적다. 대분의 엔지니어는 자신이 일하는 모습을 중계하진 않는다. 아무리 뛰어난 엔지니어라도 관계자들 빼고는 그의 존재를 모른다. 그러나, SW 엔지니어도 대중적으로 자신을 알릴 방법이 있다. Github 등에서 오픈소스 개발 활동, Youtube로 지식 공유, 블로그, SNS 등의 활동이 그것이다. 실력만큼이나, 자신을 알리는 활동이 중요해졌다.
'SE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2.0] 안드레 카파씨, OpenAI 컴백홈 (0) | 2023.02.10 |
---|---|
[앨런 튜링] 생각하는 기계를 만드는 방법 (0) | 2023.02.09 |
DNA는 악보다. (0) | 2023.02.07 |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0) | 2023.02.06 |
ChatGPT는 당신이 똑똑한 만큼만 똑똑하다. (0) | 2023.02.05 |